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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SSUE] NO.8_EBS <자이언트 펭TV>의 '펭수', 어떻게 스타가 되었을까?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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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ペン하!EBS 자이언트펜TV를 구독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 인사말인 ペン하는 펜스하이라는 뜻입니다. 자이언트 펜 TV는 뽀로로를 이길 최고의 스타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 남극에서 헤엄치고 한국에 온 키 2m일 0cm의 자이언트 펭귄, 펜스의 좌충우돌 성장기를 나타내교양 오락 이다니다. 초등 학생을 타깃으로 기획됐으나 왠지 모르게 2030세대에 돈 뇨은베미을 감돌펜스의 매력으로 학부모와 대학생, 1반 직장 사람들까지 열렬한 유헹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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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월 21일 기준, 유튜브'자이언트 펜 TV'채널은 구독자 25만명을 돌파했다. 3월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로, 현재 구독자의 증가 속도로 보아 앞으로도 펜스 붐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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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 1저녁 EBS첫 TV에서 방영하는 ' 생방송 톡!펀지!보니 하니'의 삽입 코노 히로 출발한 자이언트 펜 TV는 유튜브'자이언트 펜 TV'와 펜스 캐릭터의 유행에 힘입어 최근 EBS가을 개편으로 금요일 1오후 8시 30분부터 20분간 독립 프로그램으로 편성되기도 했어요.EBS 자이언트펜TV 공식 홈페이지에는 학원을 다녀온 아기친구와 귀가한 어른들이 좀 더 편한 시간대에 본방송을 즐길 수 있도록 방송시간대를 바꿨다고 공지돼 있다. 펜스가 남녀노소 모드를 포착한 소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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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S펜스의 유행은 구독자 수로만 확인되지는 않는다. 펜스는 지난 10하나 SBS파워 FM'베송지에의 텐'라디오 방송에 출연하는 것을 시작으로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유명 유테유보도ー티과 함께 출연하고, SBS스타 부스 뉴스'문명 특급', MBC라디오'여성 시대'등의 출연이 의도되는 등 수많은 지묘은파 방송국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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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 KBS 공식 유튜브는 펜스 영상에 힘들 때 연락해 달라는 글을 남겼습니다. 타발송 회사에서 EBS의 캐릭터를 협상에 따른 다양한 공공 기관 및 중소 기업들의 섭외 요청, 언론과의 인터뷰, 20:1의 경쟁률을 자랑하는 펜스의 부산 팬 사인회, 펜스 상품의 발매를 요구하는 댓글은 펜스의 뜨거운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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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들의 전유물로 소견한 EBS의 캐릭터는 어떻게 할지 0대부터 40대까지 폭넓은 팬 층을 확보할 수 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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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펜스는 뽀로로 도전장을 내민 EBS의 새 펭귄 캐릭터로 신선함을 무기로 오디션을 허가해 EBS 연습생이 됐다는 콘셉트를 갖고 있다. 남극에선 또래와는 다른 체구가 컸지만 키즈 콘텐츠와 케이팝으로 한류 신화를 일궈낸 대한민국으로 수영해 EBS 소품실 구석에서 살고 있다. 기존 아기를 대상으로 하는 캐릭터와 달리 자신이 키, 사는 곳, 소속까지 현실적이면서도 매우 구체적인 캐릭터 정보를 갖고 있으며 자이언트펜TV 공식 홈페이지에는 펜스 자기소개서까지 올라와 있어 웃음을 유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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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유아를제외한자이언트펜TV콘텐츠의소비자는어떤본인펜스가사람이인형이면을쓴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질문이 본인의 귀추에도 뻔뻔하고 순진한 태도로 펜스 캐릭터에 동화된 모습으로 대응하는 펜스 배우와 제작진의 태도는 대중이 펜스라는 캐릭터에 점점 더 집중되게 만든다. 인터넷 사이트에는 펜스의 정체에 대해 알고 싶은 소견이 너무 많지만 펜스의 팬들은 펜스는 펜스라며 정말 오히려 펜스의 정체가 들통 나 본인임을 지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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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펜스는 EBS 어린이돌 육상대회가 화제를 모으며 급부상한 캐릭터입니다. 이 대회에는 EBS의 역대 캐릭터인 뚝딱이 정이 뽀로로 자잔현 번개맨 당당맨 등이 출연해 인간, 비인간 팀으로 나쁘지 않다, 누아 경쟁을 벌인다. 캐릭터는 각각 등장한 시기를 입사연도로 칭해 서로 선후배 대우를 해주고 어린이 캐릭터와는 어울리지 않게 반칙을 일삼으며 경기를 진행한다. ​​


    ​ 특히 2030세대의 오전 방송을 책입니다. 진 토우크탁이 있는 94년도에 데뷔한 대선배로 "학과에 다닐 때는~"를시하는 이른바 콤데지츠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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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릴 때, 뿡뿡이와 토우크탁이, 빈 게 라면 등을 보며 자란 2030세대는 동심을 잃은 캐릭터들을 보고추억을 되살리고 동시에 세월을 절감했을 것입니다. 깜찍하고 엉뚱한 캐릭터와 현실의 조직문화, 최근 주목받고 있는 フェ데질 등을 결합해 아이였던 사람들의 코드를 자극한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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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자이언트펜TV의 콘텐츠에는 취업준비생, 직장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정세 설정이 많다. 실제로 EBS 사옥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제작진이 직접 등장해 부장, PD, 작가, 조연출 등 이들의 관계가 그대로 드러난다. 펜스 매니저 역할로 지속적으로 등장한 자이언트 펜 TV의 조연출 박재영님이 자이언트 펜 TV가 성장하고 PD로 승진하는 것까지 사실적인 콘텐츠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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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펜스가 어른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이처럼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 현실에서 말할 수 없는 솔직하고 거침없는 발언을 하기 때문입니다. 오디션장에서 즉시 회의를 해 결과를 알려야 KBS로 갈지 MBC로 갈지 판정이 된다고 당당하게 말하고, 돈이 필요한 상황에서 늘 EBS 사장 김명준을 외치는 펜스를 보며 그렇지 않은 직장인들은 대리만족을 얻는다. ​



    자이언트펜TV는 구독자들이 댓글을 통해 올리는 다양한 의견과 질문을 콘텐츠로 제작해 구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펜스의 정체에 대해서 갖는 대중들의 의문에 대한 '그것이 알고 싶다'컨셉으로 동물 병원에 방문하고 뢴트겐을 찍으며 펜스는 펭귄입니다.을 증명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탁한 목소리와 자신에 맞지 않는 입후(뒤)과 재치를 가진 펜스가 정말 하나 0살이 맞느냐는 사람들의 글에 인간 극장을 패러디한 '펭귄 극장'2부'나 본인은 뭐냐'에 유쾌한 답변을 제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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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의 커뮤니티 기능과 댓글에 대한 답변, 균등한 instar gram그램 업로드 등으로 적극적으로 구독자와 소통하는 자이언트펜TV는 자녀에게 Korea 된 진부한 교육방송이라는 EBS의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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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고 교육방송의 본질을 간과하는 것은 아니다. 자이언트펜TV는일산소방서에서펜스가하루소방관체험을해서아이들에게위험하다.상황에서의대처비결을알려주는콘텐츠,여러학교를방문하여아이들의생각을돕는콘텐츠등을만들어교육적인내용까지지속적으로지원하고있다.​



    댄스, 음악, 랩, 입소문 등 다재다능한 EBS의 펜스는 캐릭터 자체에도 매력이 있지만 시대와 타깃을 반영한 기획과 제작진의 뛰어난 편집 감각은 펜스의 최근 유행에 불을 지피고성호 기자 。 그동안 교육방송이라는 틀 아래 다양한 시청자를 확보하지 못했던 EBS는 자이언트펜TV와 유튜브 연계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빠른 시일 안에 트렌디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펜스는 이미 초등학교 교재 EBS 만점왕 표지모델로 선정됐으며 많은 팬들은 이모티콘, 펜스용품 등의 출시를 기대하고 있다. 펜스 팬들이 자녀뿐 아니라 소비력 있는 학부모와 Z세대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EBS의 영상 콘텐츠적 확장뿐 아니라 새로운 방향으로의 확장이 기대된다. | 기획 || Parachutt. 글루 || 신지원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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